카테고리 없음

캘린더 통합 : 네이버 캘린더, Jorte 를 구글 캘린더로 통합하기 feat. 비즈니스 캘린더 동기화

이승보 2024. 6. 8. 14:52
728x90

스마트폰 캘린더를 통합해서 보기
Jorte, 네이버, 구글 캘린더를 비즈니스 캘린더로 깔끔하게 합치기

1. Jorte 내보내기(csv)

(안드로이드 기준)

우선 Jorte가 내보내기(Export)하는 방법을 찾는데 제일 까다로웠다... 그래도 1년 정도 꾸준히 작성했던 기록들이 있어서 이걸 버리고 싶지 않아서 방법을 찾다가 내보내기 방법을 찾았다...

 

구글링을 하거나 조르테 공식 사이트를 보면 안드로이드 앱에 '데이터 내보내기(csv)'가 있다고 하는데 설정을 아무리 찾아도 안보이더라...
그래서 좀 더 찾아보니 '조르테 클라우드' 사용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해당 메뉴가 안보이는 것! 클라우드 사용 체크를 해제해야 한다.
그리고 1가지 더...내보내기는 프리미엄 기능이다..나는 과거에 연연하지 않아 스타일이면 그냥 패스해야 될 테고(사실 이미 이걸 찾아보고 있다는 것 자체가 연연하는 스타일 ㅋㅋㅋ), 조르테 프리미엄 1달에 2.99달러이고 앱에서 결제하면 3천원 결제되니 나는 그냥 해줬다..

- [조르테 클라우드를 사용한다]에 체크를 하면 설정에 [데이터 가져오기/내보내기(프리미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가져오기/내보내기(프리미엄)]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조르테클라우드 사용]의 체크를 해제해 주십시오.

참고링크 : https://support.jorte.net/article/detail.php?id=2264&device=1

1. 설정에 들어간다

2. 조르테 클라우드 이용하기' 체크 해제

3. 그러면 안보이던 '데이터입출력(프리미엄)' 메뉴가 생긴다.
프리미엄 구독을 안한 상태면 눌러서 프리미엄 구독 1달을 해주자

4. 필요한 일정, 메모, 일기를 내보내자.

5. 내보내기가 완료되면 csv 파일로 저장이 된다.

6. Jorte에서 내보내기 한 csv 포맷과 Google Calendar에서 가져오기 하는 csv파일의 포맷이 다르다....수고스럽지만 하나씩 맞춰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참고사이트 : https://support.google.com/calendar/answer/37118?hl=en&co=GENIE.Platform%3DDesktop#zippy=%2Ccreate-or-edit-a-csv-file

이건 Jorte의 CSV 포맷
해당 데이터를 Google포맷으로 복붙해주었음

1행에 아래 머리글 행을 만들어준 후에 날짜, 시간, 내용 등을 그냥 그대로 복붙만 해주면 된다. 나처럼 Jorte 에 시간이나 내용이 없으면 비워두어도 상관없음! 중요한건 Subject(일정 제목), State Date, End Date 이다. 

Subject Start Date Start Time End Date End Time All Day Event Description Location Private

 

Jorte 프리미엄 신청 후에는 정기결제로 진행되니 꼭 정기결제 구독 취소를 해주자!
그리고...아래 링크는 개인별로 참고하시길...ㅎㅎ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2479637?hl=ko

 

 

2. 네이버캘린더 내보내기(ics)

(PC기준)

1. 네이버 캘린더 -> 캘린더 설정

2. 내보내고 싶은 캘린더 '내보내기(백업)' 클릭 - 전체일정 설정

 

 

 

3. 구글 캘린더에 가져오기

네이버캘린더에서 내보낸 ics 파일, Jorte에서 내보낸 csv 파일을 동일하게 가져오기 해준다.

1. 톱니바퀴 - 설정

2. 가져오기 - 추가하고싶은 캘린더 선택 - 컴퓨터에서 파일 선택 - 가져오기

 

4. 비즈니스캘린더에서 구글캘린더 1년 전 일정이 보이지 않을 때

위와 같이 캘린더 합치기를 하게 된 이유는 그동안 미뤄오다가 스마트폰을 갤S24U로 바꾼 기념으로 새로 폰을 싹 정리하면서 작업을 시작한 김에 진행해주었다. 그러다가 발견한 사실이 구글캘린더는 1년 이내의 일정만 동기화가 되고 그 이전의 일정은 구글캘린더 PC나 앱에서는 확인이 되지만 비즈니스캘린더2 와 같이 써드파티 앱에서는 동기화가 안된다는 것...
그치만 구글링을 하면 다들 방법을 발견해서 진행하고 있더라.

- 구글캘린더(PC)에서 동일한 달력에 대해 내보내기->가져오기 진행하기

예를 들면 '나의 할일'이라는 구글캘린더 달력을 내보내기 하면 'google_나의할일.ics' 파일이 생긴다고 해보자. 그럼 그 ics파일을 다시 '나의 할 일'이라는 똑같은 달력으로 가져오기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구글캘린더입장에서는 새로운 작업이 된 것으로 보고 동기화를 진행해준다는 내용이었다. 
참고로 한글 달력 제목의 경우 ics파일 제목을 알아보기 힘들어서 각각의 달력에서 개별로 내보내기를 진행해주었다.

 

그런데...나는 이 방법으로 진행해도 '비지니스 캘린더 프로'에서 1년 이전의 작업물들이 보이지 않더라ㅜㅜ
(달력a, 달력b, 달력c에 대해서 3번 진행했는데 메인 달력인 달력a 가 동기화가 되지 않은거로 봐서는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추측이 되긴 했으나 달력b와 달력c는 바로 동기화가 되어서 확인이 가능했고 반나절이 지나도 달력a는 변경이 업었다)

그래서 그냥 메인달력a는 내보내기 한 ics파일을 비지니스 캘린더 앱에서 기기의 달력으로 새로 추가해주었다. 
어차피 일정들은 전부 구글캘린더 서버에 잘 저장되어 있을 테고 폰에서 과거의 일정이 필요한 이유는 검색으로 예전 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뿐이니...이렇게 임시방편으로 처리하였음...

1.'비지니스캘린더 앱'에서 새로운 달력만들기
ics파일 하나씩 새로 만든 달력에 넣어주면 됨.(나는 달력을 만들 때 기기에다가 만들었다.)
2.설정 - 관리 - 달력 불러오기 - 새로운 달력 만들어서 모두 넣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