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NAS WD MY CLOUD 로컬 접속 안됨(탐색기 안 들어가짐)

by 이승보 2021. 10. 8.
728x90

아마존에서 핫딜로 떠서 WD My Clud 6TB를 저렴하게 사서 4년째 이용 중이다.
나는 주로 아래 목적으로 사용하면서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다.
- 사진/영상 백업
- 사진/영상 공유
- 기타 개인자료들 보관
- 영화/드라마 등 보관
주로 NAS를 스트리밍으로 음악/영상으로 활용을 많이들 하시는데 나는 모바일로 많이 시청하는 편도 아닐뿐더러 자취를 하는데 집에 티비가 없기 때문에ㅜ연동해서 스트리밍으로 하는 사용은 거의 없다시피 없고 사실상 백업해놓고 외부에서 보는 용도가 다였다. (사실상 구글포토, 네이버 MYBOX 랑 같은 개념으로 사용 했음)

WD의 여러 NAS 제품군 중에서 하드가 탑재된 1베이였다.



문제는 작년 말 회사 기숙사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올해 초부터였다.
분명 처음에는 문제가 없었다. 이전 환경과 동일하게 윈도우 로컬에서 탐색기로 IP 를 치고 들어가면 잘 들어가지고 외부에서도 접속이 잘 되는 듯 했다...




그런데!!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계속 네트워크가 끝기는 현상이 발생했다. 연결이 되어 있는 것 같아서 여행사진을 탐색기를 통해서 옮기게 해놓고 자고 일어나면 네트워크 끊겨서 중단되어 있고, 외부에서 뭔가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 하려고 하는데 하다가 갑자기 먹통이 되서 집에 와서 보니 네트워크가 끊겨있고.. 아 스트레스가 진짜....
차라리 완전 고장이 난거라고 판단이 되면 하드를 적출하든, AS를 보내든 할텐데 전원선 또는 랜선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면 또 잘 된다. 근데 그거 잘 되는 것도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 정도....
부하가 많이 걸려서 그런건가...싶었다가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데도(물론 NAS는 켜져서 계속 돌아가고 있는게 작업을 뭔가 하고 있는거긴 하겠지만) 네트워크가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더라.
이렇게 되버리니 그냥 외장하드보다도 못한 신세가 되버려서는 점점 손도 안가고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보관하게 되다가 도저히 이 상태는 안되겠다 싶어서 구글링을 진짜 몇날몇일을 하다가 아 도저히 해결방법이 없다 싶어서 시놀로지로 갈아타야 하는건가(드디어!!) 하면서 있다가...
마지막으로 시도해 본 것이 뭔가 아직까지(3일 째)는 문제없이 되어 있다.
(물론 믿음직스럽지 못해서 내부에 데이터는 다른 곳으로 다 다시 옮겨놓기 시작했다만)

뭔가 추측성으로 의심되는 것은 윈도우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방화벽 관련해서 NAS의 IP와 포트를 막고 있는데 그걸 뚫어주는 것!
https://gigglehd.com/gg/soft/8329416

 

NAS의 내부 접근이 안되는건 무슨 이유일까요? - 인터넷 / 소프트웨어 - 기글하드웨어

현재 오드로이드라는 저전력 PC를 사용해 개인 NAS를 제작하여 제가 이용하는 어떤 커뮤니티에서 게스트 ID를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동접자 수는 그렇게 크지 않고, 저도 접근에 무리가 없는

gigglehd.com

 

이런 댓글을 보게 되었을 때! 오호 혹시 나도?하고 일단 윈도우 방화벽에 IP와 포트를 열어주었다.


https://server-talk.tistory.com/81

 

Windows 방화벽 포트 열기

Windows 방화벽 포트 열기 방화벽이란? 방화벽이란?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확인한 다음 방화벽 설정에 따라 이를 컴퓨터로 전달하는 것을 차다 또는 허용하는 소프트웨어 또

server-talk.tistory.com

https://bogyum-uncle.tistory.com/211

 

[Windows] 윈도우 방화벽 특정 포트 IP 허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windows 방화벽 특정 포트 IP만 허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 # Windows 방화벽 정책 구성 예) - 출발지 IP : 192.168.0.1 (허용할 IP) - 도착지 IP : 192.168.65.139 (방화벽에서 정책을 반영..

bogyum-uncle.tistory.com

 


내가 세팅한 건 아래와 같다.

 


뭔지 자세히는 모르겠다만...
인바운드 규칙에 80포트가 내가 만들어준 것 외에는 사용이 아니요로 되어 있는 것을 봐서는 이게 막혀있어서 이때까지 안된게 아닐까 하는 추측을 우선 해본다..

부디 나랑 비슷한 상황에 있으신 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걸로 문제 해결이 되어서 몇 년을 더 쓸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내 마음은 이미 시놀로지 DS920+의 4베이와 12테라 하드 2개를 꽂는 걸 품고 있다....ㅋㅋ)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