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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책

니코마코스 윤리학_제1권 : 인간을 위한 선

by 이승보 202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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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권 인간을 위한 선

- 인간의 모든 활동의 목적은 '선(좋은 것)'의 달성이므로 '선'의 추구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목적 그 자체이며, '최고의 선'을 자족적이며, '행복'이라 말한다. 행복이란 완전한 '덕'을 따르는 정신의 활동으로서, 이성적인 정신활동 기능인 '덕'을 발휘하여, 정신적 '선'을 행위나 활동과 결합해 실제적인 행동으로 평생 동안의 노력을 통해 실현하는 것이다.

+ 한 마리의 제비가 날아왔다고 해서 봄이 온 것이 아니듯이 행복 역시 하루나 이틀의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제1장 선 : 우리의 모든 활동의 목적은 '선의 달성'이다.
  • 제2장 최고의 선 : 그 자체가 목적인 것,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목적이 되는 것이 '최고의 선(최고로 좋은 것)'이며, 이러한 것을 다루는 학문이 정치학이다. 정치학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인간에게 최고의 선'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장 선과 정치학의 관계 : 정치학의 주제는 인생과 인간의 행위에 관한 것이며, 정치학의 목적은 앎(지식)에 있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실천적 학문)이다.
  • 제4장 '행복'과 최고의 선 : 인간의 모든 활동의 목적은 '선(좋은 것)'의 달성이므로 '선'의 추구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목적 그 자체(궁극적 가치, 목적적 가치)이며, 일반적으로 '최고의 선(최고로 좋은 것)'을 '행복'이라고 말한다.
  • 제5장 관조적 삶 : 인간의 삶의 형태는 ① 쾌락을 행복과 동일시하는 향락적 삶, ② 명예를 생각하는 정치적 삶, ③ 이성적으로 사유하는 관조적 삶이 있다. 관조적 삶이야말로 자족적이며 참된 행복에 이르게 하는 '최고의 선'이라고 할 수 있다.
  • 제6장 선의 이데아에 관한 철학적 견해 : '선(좋은 것)'은 실체(무엇임), 성질(어떠함), 관계에 대해서 사용되지만 '보편적 선'이라 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이데아'는 있을 수 없다.
  • 제7장. 행복의 의미 : '행복'은 궁극적이고 자족적*이며 다른 모든 행위의 목적이다. '최고의 선(최상의 좋은 것)'도 궁극적인 목적으로 추구되는 것이다. 곧 '최고의 선'은 '행복'이며 자족적이라 할 수 있다. 이성적인 정신활동** 기능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덕'이며, 인간으로서의 '선'이란 이 기능을 '우수하게' 평생 동안의 노력을 통해 실현하는 것이라 하겠다.
    • *자족: 그 자체만으로 삶을 바람직하게 만들어주고 부족함이 없는 것
    • **이성적인 정신활동 : 이성적인 이치나 원리에 따르고, 스스로 이성을 가지고 사유하는 활동
  • 제8장. 행복 : '선(좋은 것)'은 외부적인 '선', 정신(영혼)과 관련된 '선', 그리고 신체와 관련된 '선' 세 종류로 구분된다. 이 중 정신과 관련된 '선'을 가장 뛰어나고 참된 것으로 보며, 이러한 정신이 행위나 활동과 결합해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때 진정 '선'이라 할 것이다. 행복은 부가적으로 외부적인 '선'을 필요로 할 때가 있지만 '덕'을 발휘하는 활동을 통해서 '선'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행복을 '덕'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옳다고 생각한다.
  • 제9장. 행복을 얻는 방법 : 행복은 노력을 통해서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것이며 삶 전체를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 제10장. 행복과 행운, 불행 : 행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덕을 추구하는 활동이고, 행복한 사람들은 가장 적극적으로 또 가장 지속적으로 덕을 추구하는 활동 속에서 삶을 영위한다. 참으로 선을 추구하고 현명한 사람은 인생의 변화를 훌륭하게 견뎌나가며 자신의 처지를 가장 잘 이용하기 떄문에 안정성을 갖게 되며 일생 동안 행복하게 살아갈 것이다.
  • 제11장. 행복한 사람의 사후 :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어떤 것이 죽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다고 하더라도 그 영향은 미약하고 사소한 것으로 행, 불행 자체를 변화시킬 만한 것은 아닌 거으로 여겨진다.
  • 제12장. 행복과 칭찬 : 행복은 칭찬의 대상이 되는 것들보다 더 신적이고 보다 좋은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행복을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행하며, 행복한 사람을 칭찬이 아닌 '지극히 복되다'고 말하면서 존경한다.
  • 제13장 지적인 덕, 도덕적인 덕 : 행복이란 완전한 덕을 따르는 정신의 활동이다.(인간적인) 덕이란 정신(영혼)의 덕이다. 정신이란 수면 중에 활동하는 것, 욕망(욕구)적 요소라는 두 가지 비이성적인 부분과 그 자체로 이성적인 원리와 이성적인 것을 듣고 따르는 두 가지 이성적인 부분으로 나뉜다. 정신의 이러한 구분에 따라 덕 또한 철학적 지혜나 이해력, 실천적 지혜의 지적인 덕과, 관용이나 절제의 도덕적인(윤리적인) 덕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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